1.jpg

 

 

지난 5월 16일(토)부터 17일(일)까지 1박 2일간 5.18광주역사기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기행은 학교에서 기행 준비를 함께 한 기획단 40여명과 참가단 40여명이 함께 한 기행이었습니다.

국립 5.18묘지, 전남대 답사와 함께 대학생 5.18 재현 퍼레이드, 전국대학생대회, 통일U대회대학생조직위원회 퍼포먼스,

대학생광주정신계승대회에 참가하며 알찬 1박 2일 기행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IMG_5184.JPG

 ▲ 국립5.18묘지(신묘역) 답사하고 있는 참가자들.

 

 

광주에 도착하자마자 처음으로 간 곳은 국립5.18묘지였습니다. 신묘역, 원묘역, 추모관을 답사했습니다.

신묘역에서는 기획단이 열심히 준비한 해설을 들으며, 참가단들은 열사 한분 한분의 사연을 듣고,

5.18 광주민중항쟁에 대한 이해를 높여갔습니다.

 

 

IMG_5312.JPG

▲ 국립5.18묘지(원묘역) 답사하고 있는 참가자들.

 

 

원묘역에서는 80년 5월 이후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만들어나가기 위해 살아오신 열사들의 궤적을 돌아보았습니다.

2000년 이후 노동자의 당연한 권리를 주장하며 돌아가신 열사 분들을 보면서

새내기들은 '아직까지 이런 열사분이 계시다는 것에 많이 놀라웠다'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80년 광주가 남긴 민주주의와 통일의 과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열사들의 삶을 통해 대학생들인 우리가 광주정신을 기억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IMG_5313.JPG

▲ 열심히 참가단에게 해설 중인 기획단 친구^^

 

 

묘역 답사를 마치고 대학생 5.18재현퍼레이드에 참가하기 위해 전남대로 이동했습니다.

광주정신을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5.18 당시를 재현하고, 현재적 과제를 담은 각종 퍼레이드 물품을 들고 전남구도청까지 행진을 진행했습니다.

세월호 해결을 요구하는 진, 불평등한 한미동맹-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진, 대학 구조조정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 6.15 민족공동행사 서울개최를 환영하는 진, 광주유니버시아드를 통일유니버시아드로 만들어내자는 주장을 하는 진 등으로 이루어져

약 1천여명의 대학생들이 함께 퍼레이드를 했습니다.

대학생겨레하나는 평화통일 대학생 동아리 답게 6.15민족공동행사 환영진과 통일유니버시아드 홍보진을 담당했습니다.

통일유니버시아드 홍보진은 부산울산경남 대학생겨레하나에서, 6.15민족공동행사 환영진은 서울 대학생겨레하나에서 퍼레이드를 준비했습니다.

 

 

 

3.jpg

 ▲ 깜찍한 한반도 모양 옷을 입고 행진하는 대학생겨레하나 친구들

 

 

녹슨 철조망을 6.15공동선언이행과 한반도 평화로 끊어버리자는 의미의 물품을 만들어 들기도 하고,

경의선기차를 표현해 기차를 타고 하루  빨리 세계여행을 가자는 이야기를 광주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10.jpg

▲ 귀여운 경의선 열차를 타고 퍼레이드 중인 대학생들^^

 

 

IMG_5388.JPG

▲ 하루 빨리 남과 북이 만나 뽀로로 같은 남북합작 애니메이션을 또 함께 만들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IMG_5431.JPG

▲ 피켓을 들고 행진하는 광운대 겨레하나 친구^^

 

 

8.jpg

▲ 한반도기를 흔들며 신나게 퍼레이드에 참가 중인 대학생들

 

 

퍼레이드가 끝난 후에는 전남대로 돌아와 전국대학생대회에 참여했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대학생들이 5월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다양한 발언들과 공연들이 이어졌습니다.

대학생겨레하나 회원중에서도 경기대겨레하나 정우령 회원이 올라가 멋진 발언을 했습니다.

대학생이 70년이나 된 분단 장벽을 허무는 일에 선두에 서자는 이야기와 함께

구체적으로 올해 6.15민족공동행사와 광주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우리의 힘으로 잘 만들어내보자는 이야기를 전국의 대학생들에게 전달했습니다.

 

 

IMG_5465.JPG

▲ 전국대학생대회 발언 중인 경기대학교 정우령 총학생회장님 (경기대겨레하나 회원)

 

 

전국대학생대회를 마치고 숙소로 돌아와 늦은 시간이었지만 간단한 뒤풀이와 함께 오늘 하루의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해 당장 돌아가서부터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행 후기를 남기겠다는 친구.

광주가 남긴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해 열심히 활동해보겠다는 친구.

 

단순히 역사를 기억하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역사를 계승하기 위해 실천하겠다는 대학생들의 소감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IMG_5495.JPG

▲ 전남대학교를 답사 중인 대학생겨레하나 친구들

 

 

기행 일정은 둘째날도 계속 되었습니다. 이른 아침을 먹고 숙소에서 나와 전남대학교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전남대는 5.18민중항쟁이 최초로 시작된 현장이기도 했고, 광주민중항쟁 당시 시민군 대장이었던 윤상원 열사와

당시 광주의 아들로 불렸던 전남대학교 총학생회장 박관현열사의 기념비가 있는 곳입니다.

뿐만 아니라 5월이되면 90년대 당시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해 분신하신 많은 대학생들의 추모분향소가 마련되기도 하는 곳입니다.

 

 

IMG_5532.JPG

▲ 학교 구석구석을 돌며 해설 중인 기획단과 열심히 해설을 듣고 있는 참가단들.

 

 

전남대 해설을 마치고,

광주정신을 계승하는 첫걸음으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 민족화해와 단합의 장이 되도록

광주유니버시아드를 만들어보자고 대학생들이 결성한 통일U대회 대학생조직위원회의 퍼포먼스에 대학생겨레하나도 함께 했습니다.

전국 대학생겨레하나를 포함 대학생 단체들이 모여 카드섹션으로 한반도를 만들면서 '우리의소원은통일'노래를 함께 불렀습니다.

멋진 퍼포먼스는 이 글의 아래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가 끝나고 1박2일의 마지막 일정으로 '대학생광주정신계승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한미일군사동맹 파기, 6.15공동선언이행을 이야기하고,

대학생들의 힘을 합쳐 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자는 서로의 다짐을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IMG_5708.JPG

▲ 서울 대학생겨레하나 류지연 대표님 발언^^

 

 

IMG_5751.JPG

▲ 결의문을 낭독 중인 항공대학교 새내기^^

 

1박 2일동안 빠듯한 일정이었지만 광주정신을 배우고 계승해나가자는 다짐까지 하고 돌아온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기행 이후 광주정신 계승을 위해

6.15와 통일U대회를 실천적으로 만들어나가겠다는 대학생들의 멋진 결의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IMG_5761.JPG  

 

  

 ▼ 통일U대회 대학생퍼포먼스 영상